안녕하세요~짠고미입니다 :D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비밀번호가 갑자기 기억이 안나는 경우가 있으실 거예요. 또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생활하다 보면 인증서 비밀번호를 분실하거나 까먹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는데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결하면 되는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떤 은행이라도 시스템은 동일하기때문에 참고하셔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1. 비밀번호 변경하기

먼저 비밀번호 변경은 인증센터에서 진행해주시면 되는데 아무 은행이나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저는 신한은행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은행 홈페이지에 동일하게 공인인증센터가 있으니 편하신 은행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관리를 클릭해주세요. 내용을 보시면 '암호변경'이 들어가 있습니다. 은행별로 잘 살펴보시면 인증서 관리 및 복사 탭을 보시면 암호변경이 가능합니다.

개인 뱅킹의 경우를 알려드립니다. 신한 은행 홈페이지→인증센터→상단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클릭하시고 인증서 암호변경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어느 쪽이든 방법은 동일합니다.

인증서 암호 변경을 클릭해주세요.

오른쪽에 인증서 암호 변경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왼쪽 그림과 오른쪽 설명대로 진행하시면 되는데 변경할 인증서를 선택 후 암호변경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저장되어 있는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등을 선택해주시고 인증서가 화면에 뜨면 번경하실 인증서를 클릭 후 아래 인증서 암호 변경을 클릭해주세요.

암호를 변경해주시면 되는데 기존 암호를 입력 후 변경하실 새 암호를 둘째 칸, 셋째 칸에 입력해주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암호가 변경됩니다. 암호를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암호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만약 기존 암호를 모르실 경우 아래 비밀번호 분실 시 진행하는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이 화면은 캡처가 안돼서 폰카메라로 찍었더니 화질이 안 좋습니다^^;;)
2.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분실했을 경우 찾는 방법에 대해서 뭐 어디 사이트에 가서 비밀번호 맞을 때까지 입력해서 찾아봐라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많이 알려주시는데요.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은 재발급입니다.
여기서는 공인인증서를 발급하셨던 은행 홈페이지에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타 은행에서 진행은 불가능합니다.
처음 공인인증서를 발급하셨던 것처럼 진행하시면 되며 은행 홈페이지에서 인증센터를 클릭해주세요.
개인 준비물 : 주민번호, 계좌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 필요 (수수료 무료)
법인 준비물 : 기업 ID, 사업자등록번호, 계좌번호, 비밀번호, 기업 OTP (인증서 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무료)
*인증서 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인증서 갱신의 경우는 수수료 4,400원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은행 인증센터를 보시면 디자인이나 조금씩 다를 뿐 비슷합니다.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신한은행으로 진행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인증센터를 클릭해주세요.

상단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해주세요. (금융인증서이신 경우 왼쪽 금융인증서를 클릭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진행 방법은 동일합니다.)

은행용 및 전자거래범용 등 재발급을 원하시는 인증서를 클릭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약관 보기를 클릭, 동의 클릭,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정보를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본인 확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ARS 인증 또는 SMS 인증을 클릭 후 인증 요청을 진행하여 본인인증을 해주세요.

아래 보안카드 및 기업의 경우 OTP를 이용하여 입력해주세요. 일련번호 8자리는 보안카드 위쪽(빨간 박스)을, 아래 암호는 해당 숫자에 맞는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든 입력이 끝나면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새로 사용하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주신 후 발급 버튼을 누르시면 완료됩니다. 인증서 저장 위치는 하드디스크, 이동식 디스크 등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3. 인증서 복사하기

인증서 복사, 하드디스크에 있는 인증서를 이동식 디스크에도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인증서 관리는 어느 은행에서도 하셔도 무관하기 때문에 제가 알려드리는 신한은행에서 진행하셔도 되고 아무 은행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은행 홈페이지→인증센터→인증서 관리로 접속해주세요.

인증서 복사를 클릭해주세요.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 후 아래 인증서 복사를 클릭해주세요. (필요 없는 인증서를 클릭하여 아래 인증서 삭제를 누르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인증서 암호변경을 클릭하면 암호변경도 가능합니다.)

저장위치를 선택해주세요. 예를 들어 하드디스크에 있는 인증서를 이동식디스크를 클릭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복사가 완료됩니다. 이동이 아닌 복사이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둘 다 인증서가 있습니다.
어렵지 않고 간단하니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D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신판매업 폐업신고 방법(초보가능) (0) | 2021.03.04 |
---|---|
보수총액신고방법 건강보험 고용보험 (초보자가능) (0) | 2021.03.03 |
사업자등록증 업태,종목 추가 정정신고 및 서류 (0) | 2021.02.02 |
4대보험 취득신고 방법, EDI로 쉽게 직접 하기 (0) | 2021.02.01 |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자격취득신고 서류 #EDI신고 (0) | 2021.01.28 |